회계원리 거래의 8요소 총정리 및 회계 자격증 추천
안녕하세요 여러분!
개인적으로 고등학생, 대학생 시절 회계 원리에 대해 조금씩 접하긴 했는데 그 내용들이 너무 생소하고 어렵게만 다가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늘은 회계 원리의 가장 기본적인 거래의 8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회계 원리의 개념이 무엇일까요?
회계 원리는 거래를 기록하고 계산 및 정리하여 회계 기록이나 보고서를 작성하는 기술로 기업의 경영성과 재무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하는 행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기업에서 발생하는 매출 또는 비용으로 인한 손익을 정리하여 경영진들이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자료가 바로 회계 원리입니다.
그렇다면, 회계상 거래의 8요소는 무엇일까요?
회계상으로 거래는 8가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거래의 8요소는 차변과 대변으로 나뉘어 어떠한 거래의 원인과 결과 때문에 관계가 결합하고 같은 성격의 요소는 결합하지 않습니다.
즉, 차변의 금액과 대변 금액의 총합계 금액은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금액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회계처리가 잘못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래의 8요소는 차변과 대변에 각 4개씩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거래 발생에 대한 분개는 총 16개가 발생함을 알 수 있습니다. 대개 우리는 이것을 분개의 법칙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분개는 거래의 8요소 법칙에 따라 분개가 되어야 하는 데 반영되는 요소로 자산의 증가, 부채의 감소, 자본의 감소, 비용의 발생이 있으며 대변에 반영되는 요소로는 자산의 감소, 부채의 증가, 자본의 증가, 수익의 발생으로 정리가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16가지의 분개 유형은 자주 발생하는 거래, 간혹 발생하는 거래, 거의 발생하지 않는 거래 3가지로 나뉘어 기업의 거래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1. 자주 발생하는 거래
자주 발생하는 거래의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자산의 증가 / 자산의 감소
2) 자산의 증가 / 부채의 증가
3) 자산의 증가 / 수익의 발생
4) 부채의 감소 / 자산의 감소
5) 부채의 감소 / 수익의 발생
6) 비용의 발생 / 자산의 감소
7) 비용의 발생 / 자본의 증가
2. 간혹 발생하는 거래
간혹 발생하는 거래의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자산의 증가 / 자본의 증가
2) 부채의 감소 / 부채의 증가
3) 부채의 감소 / 자본의 증가
4) 자본의 감소 / 자산의 감소
5) 자본의 감소 / 자본의 증가
3. 거의 발생하지 않는 거래
거의 발생하지 않는 거래의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자본의 감소 / 부채의 증가
2) 자본의 감소 / 수익의 발생
3) 비용의 발생 / 수익의 증가
4) 비용의 발생 / 수익의 발생
긴 글 따라오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여기까지가 회계상 거래의 8요소 개념과 그에 해당하는 16가지 분개 유형을 보았습니다. 추가로 회계 업무에 도움이 되거나 관련 직무 취업 시 가지고 있으면 도움 될만한 자격증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회계 자격증의 종류는 생각보다 여러 가지 있습니다. 비전공자와 같이 회계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전산 세무회계 자격증 공부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전산 세무회계는 말 그대로 전산회계와 전산세무 두 가지 시험으로 나뉘며, 등급은 1급과 2급으로 나뉘어 본인이 선택하여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전산회계의 경우 회계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루는 내용이며, 보다 심화한 내용을 다루는 것이 전산세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취업준비생이라면 한 번쯤 관심 갖고 준비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산 세무회계 시험 일정의 경우 아래와 같으니 참고 바랍니다.
1차 시험은 접수 일자가 마감되었으며, 2차 시험접수는 3월 9일부터 15일까지이니 일정 참고하여 준비하시면 될 듯합니다. 전산 세무회계는 이론과 실기 두 가지를 평가하는 자격증이니 어떤 식으로 공부하면 되는지 알아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보통 1개월~2개월 준비해서 합격한다고 하니 스케줄 확실하게 잡고 준비하자고요!
회계 원리는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 굉장히 생소하고 어려운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렵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용어부터 익히면서 배워가면 일상 대화처럼 회계어를 사용하는 날이 곧 찾아오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