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계정 공유제한 실시, 언제부터?
안녕하세요? 모두 즐거운 설 명절 보내고 계신가요?
가만히 집에서 뉴스 보다가 흥미로운 이슈가 있어 내용을 공유드리고자 컴퓨터를 켰습니다!
요즘 집에서 공중파 채널보다 넷플릭스(NETFLIX)를 시청하는 분들이 더 많을 거라 생각되어 이슈 될 만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집에서 드라마나 영화를 넷플릭스를 통해 보는 경향이 강하다 보니 케이블 TV를 끊어야 하나 생각이 들 정도인데요.
https://www.netflix.com/
OTT 시장(구독형 시장)은 현재 진입하기 굉장히 어려운 분야로 레드오션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는 2022년 4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또 다시 기록하면서 주가 반등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습니다.
현지시간 20일 기준 기술주 강세에 따른 나스닥이 2.7% 급등하였습니다. 그중에서 넷플릭스는 호실적을 기반으로 주가가 8.5%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세계 최대 온라인동영상 서비스(OTT) 시장에서 2022년 4분기 신규 가입자 수가 766만 명이나 증가하였으며, 미국 월가에서 예상했던 수치보다 약 460만 명 가량을 크게 웃돌면서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이어 넷플릭스는 2023년 광고형 탑재 요금제 론칭 국가를 확대할 예정이며, 신규 가입자 유치에 속도를 더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모아지면서 투자자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다만, 빠르게 증가한 가입자 수 대비 실적은 부진하다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게 무슨 이야기일까요?
넷플릭스 가입자 수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실적은 부진하다?
넷플릭스 2022년 4분기 매출의 경우 전년 동 기간 대비 1.9% 신장한 78억 5200만 달러이며, 영업이익은 5억 5,000만 달러로 13% 감소하였습니다. 실적이 부진한 가장 큰 이유는 달러 강세에 따른 유로화 채권 손실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넷플릭스가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자 계정에 대한 공유를 제한하겠다고 밝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3012178377
넷플릭스 스트리밍 요금제
넷플릭스 요금제는 아래와 같이 4가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희망하는 요금제를 선택하여 구독하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저는 보다 좋은 화질로 시청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프리미엄 요금제를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혹 주변에서 돈 일부 줄 테니까 계정 같이 사용하자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이러한 계정 공유 행위를 제한하겠다고 밝혀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까요?
2023년 한국 넷플릭스 사용자 계정 공유 제한 예정
현지 시각 20일 넷플릭스(NETFLIX)가 한 가정에서 살지 않는 다른 사람과의 계정을 공유하는 경우 추가 요금을 지불하도록 제도를 변경하여 기업 수익성을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주변 친구들이 한 계정을 통해 공유해서 사용하는 경우를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 주변에도 많거든요. 넷플릭스는 2022년 4분기 실적을 공개 후, 계정 공유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주주보고서에 담았다고 합니다. 이어 2023년 1분기 말 즈음 계정공유에 대한 유료화 제도를 도입하여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갑작스럽게 진행하는 것은 또 아닌 것 같습니다.
과거 넷플릭스는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는 이용자가 가구 구성원 이외 다른 사람과 계정을 공유하여 콘텐츠를 이용하는 경우 추가 요금을 요구하겠다는 방침에 대해 꾸준히 검토해 왔다고 합니다.
실제로 2022년 3월부터 남미 국가인 칠레, 페루 등에서는 한 계정으로 친구 등과 계정 공유를 단속하기 위한 요금제를 시범 운영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넷플릭스는 주주보고서에 넷플릭스 사용을 가구 내로 제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넷플릭스의 어닝서프라이즈를 통해 OTT 시장의 성장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미국 주식투자를 염두하고 계신 투자자분이라면 넷플릭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손익 분석을 통해 진입시기를 엿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